경주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 WolSeong Nuclear Facility Envlronment & Safely Monitoring Commit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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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성1호기 계속운전

국내 계속운전 제도

  • 계속운전은 설계 수명에 도달한 원전이 관련 법령에서 요구하고 있는 안전 기준을 만족하여 설계수명* 기간 이후에도 계속해서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 설계수명 : 원전 설계 시 설정한 목표기간으로 원전의 안전 및 성능 기준을 만족하면서 공학적으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 기간을 말한다.
  • 우리나라는 국내 원전의 설계 수명 만료에 대비하여 2005년에 계속운전제도를 도입하였다.
  • 사업자는 설계수명 이후 계속운전을 하고자 할 때에는 설계수명 만료일로부터 2~5년 이전에 제출해야 한다. 이때 신청 서류로는 주기적안전평가보고서, 주요기기의 수명평가보고서, 방사선환경영향평가보고서가 있다.
  • 원자력안전위원회는 계속운전 신청에 대해 18개월 이내에 심사하고, 그 결과를 사업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계속운전 심사 절차계속운전 심사 절차

월성 1호기 계속운전

  • 월성 1호기는 압력관 교체 작업등을 수행한 후 계속운전 관련서류를 작성하여 2009년 12월 (구)교육과학기술부에 심사 요청하였으며, (구)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심사 의뢰하였다.
월성 1호기 계속운전 안전심사 기준 및 내용(21개 분야, 134개 항목)펼치기접기
월성 1호기 계속운전 안전심사 기준 및 내용
구분 평가분야
주기적 안전성 평가 ⓛ 원자로 시설의 평가 당시의 물리적 상태에 관한 사항
② 안전성 분석에 관한 사항
③ 기기검증에 관한 사항
④ 경년 열화에 관한 사항
⑤ 안전성능에 관한 사항
⑥ 원자력발전소 운전경험 및 연구결과의 활용에 관한 사항
⑦ 운영 및 보수 등의 절차에 관한 사항
⑧ 조직 및 행정에 관한 사항
⑨ 인적 요소에 관한 사항
⑩ 비상계획에 관한 사항
⑪ 환경 영향에 관한 사항
주요 기기 수명 평가 ① 경년열화 관리 대상 선정 평가에 관한 사항
② 경년열화 관리 계획 평가에 관한 사항
③ 계속운전을 위한 수명평가에 관한 사항
④ 운전 경험, 연구 결과 반영 필요 사항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① 계속운전 계획에 관한 사항
② 환경현황에 관한 사항
③ 발전소 현황에 관한 사항
④ 계속운전으로 인한 영향에 관한 사항
⑤ 사고로 인한 영향에 관한 사항
⑥ 환경감시계획에 관한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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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성 1호기 계속운전 주요 추진 경위
일자 내용
1982. 11. 21 최초임계(설계수명 개시일)
1983. 04. 상업운전 개시
2009. 04. 01~2011. 03. 10 압력관 교체 공사(교체비용: 5,600억 원 투입/2011. 03. 10~2011. 07. 18: 압력관 교체 후 시운전)
2009. 12. 30 계속운전 신청서 제출
2009. 12. 30~2014. 09.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계속운전 심·검사
2010. 02 한수원 신청서류 보완 및 심사계획서 제출
2010. 12 원자력안전위원회 서류적합성 심사완료 및 심사착수
2012. 10. 30 발전기 고장으로 발전정지
2012. 11. 20 월성 1호기 설계수명 만료
2014. 10. 01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안전성심사 결과 보고서 제출(적합)
2013. 08~2015. 01. 06 스트레스테스트 민간검증단 활동/보고서 제출
2015. 01. 15 원자력안전위원회(제33회),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안)심의, 재상정
2015. 02. 12 원자력안전위원회(제34회),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안)재심의, 재상정
2015. 02. 26~27 원자력안전위원회(제35회), 월성 1호기 계속운전 허가(표결 찬성7표)
2015. 03. 16 월성 1호기 제23차 계획예방정비 착수
2015. 06. 10 월성 1호기 계획예방정비 후 재가동 승인

고리 1호기의 계속 운전 사례

  • 고리 1호기 계속운전 인허가 개요
    • 한수원은 고리 1호기 설계수명 만료 이후 계속운전을 위해 원자력법 시행령에 따라 고리 1호기 계속운전 안전성평가 보고서를 (구)과학기술부에 제출하였다.(2006. 6. 16)
    • (구)과학기술부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에 고리 1호기 계속운전에 대한 안전성 심사를 위탁하였고,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서류심사, 현장점검 등을 통해 고리 1호기 계속운전에 대한 안전심사 완료하였다.
    • 안전심사 결과, 고리 1호기는 향후 10년간 안전한 상태로 계속운전이 가능한 것으로 최종 결론이 났으며, 한수원에 원자력안전위원회 심의결과 및 계속운전 허가를 통보하였다.(2007. 12. 11)
      ※ 고리 1호기 계속운전 기간 : 2007. 6. 19~2017. 6. 18
    •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에 명시된 고리 1호기 설계수명 30년을 설계수명 30년, 계속운전 기간 10년으로 운영허가를 변경하였다.
      ※ 설계수명 만료 이후 설비개선, 정비 및 안전심사 등을 위해 원전을 정지한 기간은 계속운전기간 10년에 포함
고리 1호기 계속운전 주요 이력펼치기접기
고리 1호기 계속운전 주요 이력
일자 내용
2005. 03 고리 1호기 계속운전 인허가 계획준비
2005. 09 계속운전 관련 원자력법 시행령 제정, 공포
2006. 06 계속운전안전성평가보고서 제출(계속운전 신청)
2006. 10 정보공개를 위한 계속운전 홈페이지 운영
2007. 06 계획예방정비를 위한 발전정지
2007. 07 IAEA Peer Review 실시
2007. 11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 심의
2007. 12. 07 원자력안전위원회 심의
2007. 12. 11 고리 1호기 계속운전 허가 취득
2007. 12. 18 기장군 지역주민 대표와 계속운전 합의
2007. 12. 21 울주군 서생면 지역주민 대표와 계속운전 합의
2008. 01. 09 고리 1호기 발전재개

해외의 계속운전 사례

  • 해외의 노형별 원전 기수 현황(2016.01기준) : 총 442기 중 경수로 283기, 중수로 48기 해외의 노형별 원전 기수 현황※ 출처 : IAEA PRIS
  • 노형별 영구정지 원전기수 : 총 157기 중 경수로 46기, 중수로 8기 노형별 영구정지 원전기수※ 출처 : IAEA, Power Reactor Information System 2016.01 현재
  • 주요국가 계속운전 및 폐로 현황 (2016.01기준)
    주요국가 계속운전 및 폐로 현황
    국가명 원전 기수(호기)
    운영 계속운전 영구정지
    미국 99 72
    (18기 심사 중)
    33
    일본 43 16 16
    영국 15 5 30
    캐나다 19 11 6
    프랑스 58 3 12
    스페인 7 4 2
    러시아 35 18 5
    ※ 출처 : IAEA PRIS 및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