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기구 WolSeong Nuclear Facility Envlronment & Safely Monitoring Committee

화면 점점 크게 보기 화면 점점 작게 보기

인사말

주민의 입장에서 정확하고 투명한 원전 및 방폐장 안전 정보를 신속히 제공합니다. 경주시민 여러분과 생활 속에서 함께하는 경주시 월성원전&방폐장 민간환경감시기구입니다.
세계는 지금 지구온난화와 에너지안보라는 화두를 안고 있습니다. 최근에 정부에서도 국가에너지 정책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발표를 통해 지구온난화와 에너지안보에 대비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 정책의 한 축으로 원자력비중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경주의 월성원전 압력관교체와 신월성 원전건설 그리고 방폐장건설 등이 바로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입니다.

그러나 원자력시설의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일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경주시에서는 지역민 스스로 원자력시설 주변의 환경방사능을 감시하는 민간감시기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시기구에서는 원자력시설 주변의 환경감시업무 이외도 사업자와 주민과의 의사소통로 역할, 또 원전관련기관과의 역할보완 및 협조를 통해 작게는 경주발전 크게는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려는 역할철학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2009년 4월 해수침수사고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지역의 의견수렴을 통해 공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자와 주민간의 의사소통로 역할을 통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드는데 노력하였습니다. 또 월성감시기구는 2009년 7월 원전 뿐 아니라 방폐장의 환경감시를 할 수 있도록 통합 운영을 위한 조례를 개정하여 더욱 그 역할이 확대되었습니다. 월성감시기구는 사업자로 하여금 원자력이 투명하게 운영되고 신뢰를 확보하여 지역화합과 발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그 역량을 다하고자 합니다.

항상 저희 감시기구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라오며 모든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깃들길 기원합니다.
경주시 월성원전&방폐장 민간환경감시위원회 위원장 최양식